"What's the use of a book without pictures or conversations?"said Alice.
by 힌토끼
메모장
그림+책을 만드는 힌토끼의 잡다한 이야기
suzyleebooks.com
카테고리
전체
그림책
그림+책
바캉스 프로젝트
함께 만드는 가이드
산+바다
토끼굴 일상사
letters
번쩍
poignant
정답은 없다
작가가 작가에게
산+바다의 책장
나를 만든 책
info
Bloomington
Singapura
미분류
최근 등록된 덧글
직업...병
by 힌토끼 at 03/04
필라테스. ㅎ
by 힌토끼 at 03/04
음. 역시 작가가 직접 하..
by 힌토끼 at 03/04
작업중 여백에 대해서 ..
by ^^!! at 03/03
무슨 운동인지 궁금 하..
by ^^!! at 03/03
자꾸 들여다 보는게 직..
by ^^!! at 03/03
그림책 작가들은 다양한..
by 힌토끼 at 03/03
책의 타워 속에 소중한 ..
by 힌토끼 at 12/30
Paul Jennings
by 힌토끼 at 09/16
사진 잘 보았습니다. 독..
by 힌토끼 at 06/20
최근 등록된 트랙백
이전블로그
more...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네메시스
배삼식:각각의 이야기는 적절한 형식이 있는 것


...평론가는 말한다. “배삼식의 극은 전통적인 플롯 구조에서 벗어나 있는데다, 서사적 힘도 모자라고 극적 갈등도 불분명하다.”

배삼식은 말한다. “맞는 말이고, 제 작품의 핵심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실제로 하고 싶은 말은 따로 있다.

“사람 사는 일, 세상 돌아가는 일을 전통적인 극 구조에 우겨넣는 일이 나는 불편하다. 내가 느끼는 삶은 오히려 파편적이고 순간적이며, 필연보다는 우연이 지배하는 어떤 과정이기 때문이다. 각각의 이야기는 적절한 형식이 있는 것이고, 이는 옳고 그름의 문제도 아니고, 고급 하등의 구분도 없다.”


*

“한사람의 견해나 자기만의 시선으로는 세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작가가 피하고 싶은 것도 자신의 관점이 지나치게 작품을 지배하는 것이다. 모든 견해가 일말의 진실을 갖고 있으니 서로 비추는 게 옳다. 체호프의 작품을 보면 항상 의사가 나온다. 하녀는 아무 것도 모르는데 의사는 진지하게 설명을 한다. 의사인 체호프 자신을 희화화한 것이다. 자기의 견해조차 여러 견해 중 하나로 치부하는 것이다.”

*

요즘 극작의 트렌드는 어떤가.

“제각각 자기 세대의 이야기를 하려 한다. 나도 기존 형식에 쉽게 익숙해지지 못한 사람이다. 내 나름, 형식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나 자기만의 말하기 방식을 갖기 위해서라도 기본을, 오랫동안 유지됐던 극형식을 품어본 다음에 부숴야 한다. 요즘 나오는 작품은 새롭기는 하다. 그러나 스토리텔링, 이야기 구성방식, 세계관, 인간관 등이 채 정돈되지 못한 것을 새로운 형식으로 덮고 있다는 느낌이다. 언젠가는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자기 이야기에 대해 작가로서 책임지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신인작가 입장에서는 답답하기도 할 것이다. 기존의 이론은 깨부숴야 하고(새로운 길은 잘 보이지 않고.)”

최근 영상이 대단히 각광을 받는 것 같다.

“꼭 필요한가가 핵심인 것 같다. 쓰임도 늘고, 기술도 늘고 있다. 사람들이 영상에 많이 노출돼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연극을 만드는 사람도 요즘은 연극적 상상력에만 갇혀 있지 않는다. 영상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강력한 표현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장식적으로 쓰는 것은, 즉 굳이 쓸 필요가 없을 때도 쓰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영상이 들어오면서 연극만의 고유한 부분이 상대적으로 위축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든다. 내 작품은 가장 가난한 형태의 연극을 지향한다.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무대를 원한다.”

출처: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70426/84080667/1

by 힌토끼 | 2020/03/13 10:18 | 그림책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tokigool.egloos.com/tb/593327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